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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記列傳 故事 (2)天道是非[천도시비]천도가 옳은 것인가 그른 것인가.
안종운  |  한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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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8.03  19:4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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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記列傳 故事 (2)天道是非[천도시비]

❏《사기》 〈백이열전(伯夷列傳)〉1권
天 : 하늘 천    道 : 길 도    是 : 옳을 시    非 : 아닐 비

天道 是耶 非耶(천도 시야 비야)의 줄임말
천도가 옳은 것인가 그른 것인가.

❏ 풀이
천도가 옳은 것인가 그른 것인가. 선을 행하면 복을 받고 악을 행하면 화를 받는 것을 天道(천도)라고 하는데, 세상의 실상은 반드시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고 疑心(의심)하여 원망하는 말.

❏ 구조 : 天道∥是耶? 非耶?
•天道: 천도 (주어) 하늘이 낸 도리나 법, “천도는 선하면 복을, 못된 사람에게는 재앙(災殃)이 옴 (天道 福善而禍淫천도 복선이화음)”
•是耶: 옳은 것인가? 耶는 ~가? (반문어기)
•非耶: 그른 것인가? 耶는 ~가? (반문어기)
※상서 탕고편에 나오는 말이다. 사마천이 세상에 반문하고 스스로 되물어 답을 제시한다.

❏ 유래

한(漢)나라 무제(武帝) 때, 사마천(司馬遷)은 태사령(太史令)이었다. 당시, 이릉(李陵)이 5천의 군사로 흉노와 대적하다 포로가 되었다. 이를 두고 무제와 조정의 백관들이 이릉을 비난하였다. 그러나 사마천 혼자 이릉을 비호하였다.

이것이 무제의 비위를 건드려 억울하게 궁형(宮刑)을 당하였다. 정당한 일을 정당하게 주장하다 형을 받은 자신의 처지와 비교하여, 사마천은 《사기(史記)》 〈열전편(列傳篇)〉 '백이숙제열전(伯夷叔齊列傳)'에서 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말하였다. '천도는 공평무사하여 언제나 착한 사람의 편을 든다.' 그렇다면 백이숙제와 같은 사람을 착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가? 그들은 인과 덕을 쌓고 청렴 고결하게 살다가 굶어 죽었다.

그리고 공자는 칠십 제자 중에 오직 안회(顔回)만을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추상(推賞)하였다. 그러나 그는 가끔 뒤주가 비어 있었으며, 지게미나 쌀겨도 배불리 먹지 못하다가 끝내 요절(夭折)하였다. 하늘은 착한 사람에게 보답한다는데, 이것은 도대체 어찌된 셈인가?

한편 도척(盜跖)은 날마다 죄 없는 사람을 죽이고 사람의 간을 회치는 등, 포악 방자하여 수천 사람의 도당을 모아 천하를 횡행하였지만 천수를 누렸다. 그렇다면 그가 도대체 어떤 덕행을 쌓았단 말인가?

이러한 것들은 가장 현저한 예라 하겠지만, 근세에 이르러서도 소행이 도를 벗어나 오로지 악행만을 저지르는데 종신토록 일락(逸樂)하고 부귀가 자손대대로 끊이지 않는다.

이와 달리 정당한 땅을 골라서 딛고 정당한 발언을 해야 할 때만 말을 하며 항상 큰길을 걸으며 공명정대(公明正大)한 이유가 없으면 발분(發憤)하지 않고, 시종 근직(謹直)하게 행동하면서도 오히려 재화를 당하는 예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래서 나는 의심한다. 천도는 과연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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