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신문
기사 (전체 1,749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선사어록] 懸吐 三國志 - 桃園結義와 黃巾亂(2)
懸吐 三國志 - 桃園結義와 黃巾亂(2)次後(차후) 그 후에徒衆日多(도중일다) 무리들이 날로 많아지니角乃立三十六方(각내입삼십육방) 장각은 마침내 이들로 36방을 조직하였는데大方萬餘人(대방만여인) 대방은 1만여 명이고小方六七千(소방육칠천) 소방은 6~7천
안종운   2023-09-26
[온고이지신] 懸吐 三國志 - 桃園結義와 黃巾亂(1)
桃園結義와 黃巾亂(1)宴桃園豪傑三結義(연도원호걸삼결의)도원에서 잔치를 열어 세 호걸이 결의를 하고斬黃巾英雄首立功(참황건영웅수립공)황건적을 베어서 영웅이 으뜸 공을 세우다.話說 (화설) 옛말에天下大勢(천하대세) 천하가 돌아가는 큰 형세는 分久必合(분구필
안종운   2023-09-24
[사설·칼럼] 太陽과 北風, 그리고 봄 - 이관희 수필집
만나기만 하면 실력대결을 해보고 싶어하는 태양과 북풍이 어느 봄날 만났다. 마침 어여쁘고 아리따운 아가씨가 바닷가를 사뿐사뿐 산보하고 있었다. 둘은 아가씨의 코트를 가장 신사답고 멋있게 벗겨 보기로 내기를 걸었다. 먼저 태양이 실력을 발휘해 보기로 하
안종운   2023-09-14
[사설·칼럼] 윗니 없는 소 - 이관희
소는 윗앞니가 없다. 소뿐 아니라 낙타, 염소, 양과 같이 먹이를 새김질하는 동물은 모두 윗턱앞니(上顎門齒)가 없다. 사무실에 걸린 달력에는 이중섭 화백이 그린 황소 한 마리가 있다. 호암미술관에 보관하고 있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이 그림을 보면 식민
안종운   2023-09-10
[사설·칼럼] 오늘날의 漢詩 - 東齊 李觀熙
老人또는 老年을 바라보는 이들의 消日꺼리나 심심풀이로 여깁니다.그렇지만 동양천지를 누벼온 한문과 한시는 수천년 동안 찬란한 동양문화의 가장 선봉의 人氣로서 받들어 왔음에도 지금은 현대과학과 선진화한 서양식 문물에서 밀려나고 마침내 퇴물이 되었다고 自暴
안종운   2023-08-03
[사설·칼럼] 東方禮儀之國 이제는 크나큰 武器다 - 李觀熙
​ 이 말은 옛날 중국. 의 ‘동이열전’에 따르면 동이는 풍속이 순후하여 길을 가는 이들이 서로 양보하고, 음식을 먹는 이들이 먹을 것을 미루며, 남자와 여자가 따로 거처해 섞이지 않으니 공자마저도 살고 싶어 했던 ‘예의의 땅’이었다 한다.
안종운   2023-08-02
[사설·칼럼] 漢詩(한시)는 國際紳士語(국제산사어)입니다.
한글 24자로서도 세계언어 소통에서 7위를 앞서 갈 정도로 널리 쓰여 칭찬을 받고습니다만 애석하게도 일본이 5위로서 앞서가고 있습니다.일어(日語)는 한자(漢字)를 혼용(混用)함으로서 세계 언어로 5위에 앞서가고 있음을 보면서, 우리말이 일본어보다 어휘
안종운   2023-05-21
[사설·칼럼] 漢詩를 겨우 娛樂水準에서 보는 視角은 脫皮해야 한다.
漢詩를 겨우 娛樂水準에서 보는 視角은 脫皮해야 한다. 漢詩를 즐기는 수준에서 배우고 있다보니 생각납니다. 무서운 느낌이 다가옵니다.앞으로 漢文이 전공하는 학자들의 專用만으로 유지 될까하면서 세종대왕이 앞서 걱정했던 부분이 언듯 걱정으로 남습니다.諺文이
안종운   2023-05-03
[기획특집] 한문성경(漢文聖經)1912시편(詩篇 第53篇)
한문성경(漢文聖經)1912시편(詩篇 第53篇)(此大衛所作之訓誨使伶長哥之樂器用琴)[지휘자에게. 알 마할랏. 마스킬. 다윗] 시53:1 愚者心中以爲無上帝 爲人敗壞 凡其所行邪惡可憎 無有一人行善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하느님은 없다.’ 말하네. 모두 타락하
최난규 국장   2022-10-28
[오피니언] “조비산 멋진 風景, 安全하게 즐기세요~”
용인시 처인구는 용인 8경 중 하나인 조비산의 등산로 정비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조비산은 해발고도 294m의 나지막한 산이지만 사방이 확 트인 정상에서 내려다보이는 황금 들녘은 최고의 풍경을 자랑하며, 용인8경 중 하나로도 손꼽힌다.시원하게 펼쳐
안창호   2022-07-28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以暴易暴[이포역포]
酒古典속의 삶의 智慧 - 以暴易暴[이포역포] 以 : 써 이, 暴 : 사나울 포, 易 : 바꿀 역, 暴 : 사나울 포 :《사기》 〈백이열전(伯夷列傳)〉1권: 폭력을 폭력으로 다스린다는 뜻으로 정치를 하는데 있어 힘에 의지하는 것을 비유한 말. 정치의 요
안종운   2022-06-10
[온고이지신] 酒古典속의 삶의 智慧 - 日暮途遠(일모도원)
酒古典속의 삶의 智慧 -日暮途遠(일모도원)日 : 날 일 暮 : 저물 모 途 : 길 도 遠 : 멀 원[출전] : 史記[풀이] : 나이가 늙어서도 할 일이 많음. 날은 저물고 갈 길은 멀다.초(楚)의 평왕(平王) 때 오사(伍奢)는 태자(太子) 건(建)의
안종운   2022-06-09
[온고이지신] 酒古典속의 삶의 智慧 - 池肉林(주지육림)
古典속의 삶의 智慧 - 酒池肉林(주지육림)酒 : 술 주 池 : 못 지 肉 : 고기 육 林 : 수풀 림.[출전] : 《史記》〈殷本紀〉,《帝王世紀》,《十八史略》[풀이] : 술로 못[池]을 이루고 고기로 숲을 이룬다는 뜻으로, 극히 호사스럽고 방탕한 주연(
안종운   2022-06-08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曲肱之樂(곡굉지락)
古典속의 삶의 智慧 - 曲肱之樂(곡굉지락)曲 : 굽을 곡 肱 : 팔뚝 굉 之 : 어조사 지(...의) 樂 : 즐거울 락, 풍유 악, 좋아할 요 가난하지만 正道를 걷는 삶.돈과 명예를 일컫어 부귀라고 한다. 인생 최대의 목표였던 만큼 누구나 열심히 일해
안종운   2022-06-06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大義滅親(대의멸친)
易古典속의 삶의 智慧 - 大義滅親(대의멸친)大:클 대. 義:옳을 의. 滅:멸할 멸. 親:친할‧육친 친.[출전] : 《春秋左氏傳》〈隱公三‧四年條〉[풀이] : 대의를 위해서는 친족도 멸한다는 뜻으로, 국가나 사회의 대의를 위해서는 부
안종운   2022-06-05
[온고이지신] 易古典속의 삶의 智慧 - 子而敎之(역자이교지)
古典속의 삶의 智慧 - 易子而敎之(역자이교지)易 : 바꿀 역 子 : 아들 자 而 : 어조사 이(...지만) 敎 : 가르칠 교 之 : 어조사 지(...의)[출전] : 孟子 離婁上 [풀이] :자식을 서로 바꾸어 가르친다는 뜻으로 결국 부모가 직접 자기 자
안종운   2022-06-04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豚蹄一酒(돈제일주)
古典속의 삶의 智慧 -豚蹄一酒(돈제일주)豚 돼지 돈, 蹄 발굽제, 一 한 일, 酒 술 주 《사기(史記) 〈골계열전(滑稽列傳)〉》 돼지 발굽과 술 한 잔이라는 뜻으로, 작은 물건(物件)으로 많은 물건을 구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행동을 비난하는 뉘앙스가
안종운   2022-06-03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黨同伐異(당동벌이)
古典속의 삶의 智慧 - 黨同伐異(당동벌이) 黨 : 무리 당 同 : 한가지 동 伐 : 칠 벌 異 : 다를 이[출전] : 《後漢書》“黨同傳”[풀이] : 옳고 그르고 간에 같은 사람은 편들고, 다른 파의 사람을 배격하는 것을 말함.후한(後漢)에서는 제4대
안종운   2022-06-02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鷄鳴狗盜(계명구도)
鷄鳴狗盜(계명구도)鷄:닭 계. 鳴:울 명. 狗:개 구. 盜:도둑 도.[출전]《史記》〈孟嘗君列傳〉[풀이]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도 때로는 쓸모가 있음의 비유.전국 시대 중엽, 제(齊)나라 맹상군(孟嘗君)은 왕족으로서 재상을 지낸 정곽군(靖郭君)의 40여
안종운   2022-06-01
[온고이지신] 古典속의 삶의 智慧 - 井中之蛙(정중지와)
古典속의 삶의 智慧 - 井中之蛙(정중지와)井 : 우물 정 中 : 가운데 중 之 : 갈 지(…의) 蛙 : 개구리 와.[출전] : 《後漢書》〈馬援專〉,《莊子》〈秋水篇〉[풀이] : 우물 안 개구리라는 뜻으로, 식견이 좁음의 비유.우물 안 개구리
안종운   2022-05-31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1331번길8(역북동), 2층  |  대표전화 : 031)323~3371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경기 아 50649  |  발행·편집인 : 안종운  |  최초등록일 : 2013년 4월 18일
Copyright © 2013 한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hanjanews.com